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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메타버스 보안 강화를 위한 동작 기반 사용자 인증
Motion-Based User Authentication for Enhanced Metaverse Security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34 no.3, 2024년, pp.493 - 503  

박성규 (숭실대학교) ,  류권상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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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 환경 내에서의 사용자 지속 인증 문제에 대해 다룬다. 최근 메타버스는 개인의 상호작용, 엔터테인먼트, 교육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사용자 신원 확인과 관련된 취약점이 주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세 추정 모델로 메타버스 환경의 캐릭터 움직임을 추출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영상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사용자를 인증하기 때문에 제한적인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실험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이 사용자 식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이 접근 방식의 다른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탐구한다. 이러한 연구는 메타버스 환경 내에서의 보안 강화와 사용자 신원 확인 방식의 혁신에 중요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the issue of continuous user authentication within the metaverse environment. Recently, the metaverse plays a vital role in personal interaction, entertainment, education, and business, bringing forth significant security concerns. Particularly, vulnerabilities related to user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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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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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지속인증은 추가적 장비가 필요하거나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 환경에서 활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플레이 동영상만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 사용자를 인증하였다. Beat Saber 플레이 동영상을 직접 수집한 뒤 자세 추정 모델로 피처를 추출하였다.
  • 또한 터치 스크린이나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시선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물리적 환경 기반 행동 인증을 사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걸음걸이 기반 지속 인증을 확장하여 메타버스 환경에 드러나는 사용자의 자세를 추정하여 시간에 따른 행동 변화를 모델링함으로써 사용자를 식별하고 인증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 더욱이, 최근에는 생성형 AI의 발달[3]로 특정 인물의 얼굴이나 목소리를 모방[4]하는 것이 가능해져, 계정 보안이 더욱 중요해졌다. 따라서 현재 접속 중인 사용자가 실제 계정의 주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기술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속 인증을 사용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최근 기술 발전의 전면에 등장한 메타버스 환경 내의 보안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모사하거나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가상 세계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상호작용, 엔터테인먼트, 교육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1].
  • 본 연구는 특정 VR 게임인 'Beat Saber'에서 획득한 동영상 데이터에 기반하여 사용자 인증 방법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 이러한 지속 인증의 개념을 바탕으로, Gattulli 등의 연구[11]는 터치스크린 상호작용을 통한 인증 방법에 초점을 맞췄다. 이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기본 탐색 작업에서 나오는 촉각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를 인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클래스를 구분하는 Support Vector Machine(SVM) 모델을 학습시켜 98.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이 사용자 식별에 신뢰성 있는 인증 요소가 될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접근 방식이 다른 플랫폼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 기술의 범용성과 확장성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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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Ning, Huansheng, et al, "A Survey on?the Metaverse: The State-of-the-Art,?Technologies, Applications, and?Challenges.", IEEE Internet of Things?Journal, vol.10, no. 16, pp.?14671-14688, Aug. 2023. 

  2. Huang, et al, "Security and privacy in?metaverse: A comprehensive survey.",?Big Data Mining and Analytics, vol.?6, no. 2, pp. 234-247, Jun. 2023. 

  3. Bandi, Ajay, et al, "The power of?generative ai: A review of?requirements, models, input-output?formats, evaluation metrics, and?challenges.", Future Internet, vol. 15,?no. 8, pp. 260, Aug. 2023. 

  4. Shoaib, Mohamed R., et al,?"Deepfakes, misinformation, and?disinformation in the era of frontier?ai, generative ai, and large ai?models.", International Conference on?Computer and Applications, Jun.?2023. 

  5. Ryu, Riseul, et al, "A comprehensive?survey of context-aware continuous?implicit authentication in online?learning environments.", IEEE Access,?vol. 11, pp. 24561-24573, Mar. 2023. 

  6. Rodriguez, et al, "PACE: Providing?Authentication through Computational?Gait Evaluation with Deep learning.",?Proceedings of the Twenty-fourth?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ory,?Algorithmic Foundations, and Protocol?Design for Mobile Networks and?Mobile Computing, pp.442-446, Oct.?2023. 

  7. Odya, Piotr, et al, "User?authentication by eye movement?features employing SVM and XGBoost?classifiers.", vol. 11, pp. 93341-93353,?IEEE Access, Aug. 2023. 

  8. Kang, Giluk, et al, "Security and?Privacy Requirements for the?Metaverse: A Metaverse Applications?Perspective.", IEEE Communications?Magazine, vol. 62, no. 1, pp. 148-154,?Jan. 2023. 

  9. X. Chen and K. Michael, "Privacy?Issues and Solutions in Social?Network Sites", IEEE Technology and?Society Magazine, vol. 31, no. 4, pp.?43-53, Dec. 2012. 

  10. Tanya Basu, "The metaverse has a?groping problem already",?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1/12/16/1042516/the-metaverse-has-a-groping-problem/, Dec. 2021 

  11. Gattulli, V., et al, "Touch events and?human activities for continuous?authentication via smartphone",?Scientific Reports, vol. 13, no. 1, pp.?10515, Jun. 2023. 

  12. Alvarez-Aparicio, et al, "Biometric?recognition through gait analysis". Sci?Reports, vol. 12, no.1, pp.14530, Aug.?2022. 

  13. Wei, Shih-En, et al, "Convolutional?pose machines.", Proceedings of the?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and Pattern Recognition, Jun. 2016. 

  14. Wang, Jingdong, et al, "Deep?high-resolution representation?learning for visual recognition.", IEEE?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machine intelligence, vol. 43, no. 10,?pp. 3349-3364, Oct. 2020. 

  15. Cao, Zhe, et al, "Realtime?multi-person 2d pose estimation using?part affinity fields.", Proceedings of?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Jul.?2017. 

  16. Vaswani, Ashish, et al, "Attention is?all you need.", Advances in neural?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0,?Dec. 2017. 

  17. Bahdanau, Dzmitry, et al, "Neural?machine translation by jointly?learning to align and translate.", 3rd?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Representations, May. 2015. 

  18. Devlin, Jacob, et al. "BERT:?Pre-training of Deep Bidirectional?Transformers for Language?Understanding." Proceedings of the?2019 Conference of the North?American Chapter of the Association?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Human?Language Technologies, vol. 1 (Long?and Short Papers), pp. 4171-4186,?Jun. 2019. 

  19. Beat Games, "Beat Saber",?https://beatsaber.com/, Mar. 2024. 

  20. Nair, Vivek, et al, "Unique?identification of 50,000+ virtual?reality users from head & hand?motion data.", 32nd USENIX Security?Symposium (USENIX Security 23),?Aug. 2023. 

  21. Leyfer K, Spivak, "A Continuous user?authentication by the classification?method based on the dynamic?touchscreen biometrics." In: Proc of?the 24th conf of open innov Assoc?(FRUCT) IEEE, Apr. 2019. 

  22. Lee H, et al, "Understanding?keystroke dynamics for smartphone?users authentication and keystroke?dynamics on smartphones built-in?motion sensors." Security and?Communication Networks, Ma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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