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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초등학생의 문제해법공간 분석: 비례배분 문제해결과정을 중심으로
Analysis of problem-solving spaces of elementary students 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creativity: Focusing on proportional distribution problem-solving process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7 no.4, 2024년, pp.435 - 462  

고준석 (인천신정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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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수학적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비례배분 문제를 다중해법과제로 제시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수학적 창의성 평가 관점에서 개별 문제해법공간을 분석하고, 집단적 해법공간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집단적 해법공간의 수학적 창의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에 따라 유창성과 독창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수학적 창의성 수준이 높은 집단의 해법공간은 공식 활용 비율이 낮고, 다양한 유형의 해법과 표현을 제시한 반면, 수학적 창의성 수준이 낮은 집단의 경우 식 표현이 전체 응답 중 91.9%를 차지했다. 또한 식 표현에 의존하는 문제 해결은 수학적 창의성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으므로, 수학적 창의성 함양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수학적 표현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riv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foster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elementary students. To achieve this, proportional distribution problems were presented as multiple-solution tasks, and students' problem-solving processes were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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