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7 no.4, 2024년, pp.435 - 462
고준석 (인천신정초등학교)
This study aims to deriv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foster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elementary students. To achieve this, proportional distribution problems were presented as multiple-solution tasks, and students' problem-solving processes were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c...
교육부(2010).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18). 수학 6-2.
교육부(2022a). 수학 6-2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22b).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22c). 수학 5-1.
교육부(2022d). 수학 6-2.
고준석(2018)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식 지도. 경인교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고준석(2022). 비례 추론 관점에서 비례배분 형식화?과정 분석. 학교수학, 24(2), 269-298.
고준석(2023). 초등학생의 나눗셈과 비례배분 포함관계?정당화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8), 583-604.
김영천(2016). 질적연구방법론 I: Bricoleur (pp.?591-598). 아카데미프레스.
김채린(2022). 소수의 나눗셈에서 도식을 활용한 식만들기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6(2),?133-153.
박성선(2004). 수학교육 연구 공동체를 통한 수학 교사의 전문성 신장. 초등수학교육, 8(1), 13-22.
방정숙(2001). 교실문화 비교를 통한 수학교육개혁에?관한 소고. 수학교육학연구, 1 (1), 11-35.
오택근, 김지애, 이경화(2014). 수학 수업에서 교사의?의사결정 행동 분석. 학교수학, 16(3), 585-611.
이경화(2015). 수학적 창의성. 경문사.
이광우, 민용성, 전제철, 김미영, 김혜진(2008).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연구(II) - 핵심 역량 영역별 하위 요소 설정을 중심으로(RRC 2008-7-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대현(2012).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와 창의성 개발을?위한 수업 모델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39-61.
이대현(2014). 다양한 해결법이 있는 문제를 활용한?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안 탐색. 학교수학, 16(1), 1-17.
임재훈, 이형숙(2015). 비례 추론을 돕는 시각적 모델에 대하여: 초등 수학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실생활 문제를 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5(2),?189-206.
장혜원, 박혜민, 김주숙, 임미인, 유미경, 이화영(2017).?비례식과 비례배분에 대한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분석. 학교수학, 19(2), 229-248.
정영옥(2015). 초등학교에서 비례 추론 지도에 관한?논의. 수학교육학연구, 25(1), 21-58.
Beckmann, S., & Izsak, A. (2015). Two perspectives?on proportional relationships: Extending?complementary origins of multiplication in terms?of quantities. Journal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46(1), 17-38.
Ervynck, G. (1991). Mathematical creativity. In D.?Tall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42-53). Springer.
Haylock, D. W. (1987). A framework for assessing?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8, 59-74.
Langrall, C. W., & Swafford, J. (2000). Three?balloons for two dollars: Developing proportional?reasoning.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School, 6(4), 254-261.
Leikin, R. (2007). Habits of mind associated with?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and solution?spaces of mathematical tasks. In D.?Pitta-Pantazi, & G. Philippou (Eds.), Proceedings?of the fif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CERME-5 (pp. 2330-2339).
Leikin, R. (2009). Exploring mathematical creativity?using multiple solution tasks. In R. Leikin, A.?Berman, & B. Koichu (Eds.), Creativity in?mathematics and the education of gifted students?(pp. 129-145). Sense Publishers.
Mann, E. L. (2006). Creativity: The essence of?mathematics. J 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Gifted, 30(2), 236-262.
Sriraman, B. (2005). Are giftedness and creativity?synonyms in mathematics? An analysis of?constructs within the professional and school?realms.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Education, 17, 20-36.
Torrance, E. P. (1974). Torrance tests of creative?thinking. Scholastic Testing Service.
Yackel, E., & Cobb, P. (1996). Sociomathematical?norms, argumentation, and autonomy in?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27(4), 458-477.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