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드론의 자동 랜딩을 위한 CNN을 이용한 객체인식
Object Detection Using CNN for Automatic Landing of drone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6 no.5 = no.498, 2019년, pp.82 - 90  

최지욱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황도경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안종우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이장명 (부산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인항공기가 모니터링과 같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륙, 착륙 및 비행 시 안정된 자세를 유지 하여야 된다. 기존의 드론은 비행 중 일 때, 이륙 지점으로 자동으로 돌아와 착륙하는 Return To Home 기능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방법은 GPS를 사용하여 착륙을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한 지점에 착륙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쿼드로터형 무인 비행체에 비전 센서를 부착하여 착륙 지점을 인식하여 자동 착륙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착륙 지점을 인식할 때 영상 입력을 사용하여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 기반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착륙 지점에 외란이 발생하거나 객체 인식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줄였으며, 비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착륙 지점의 좌표를 계산하고, 착륙 지점에 정확하게 자동으로 랜딩을 수행하는 제어 기법에 대하여 다루었다.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식인 Return To Home 기능을 사용한 랜딩과,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한 랜딩의 GPS 데이터를 실험을 통해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manned aircraft must be in a stable position during takeoff, landing and flight to perform tasks such as monitoring. Existing drones use the Return To Home function, which automatically returns to the take-off point and landing when in flight. This method has the disadvantage that it is difficult ...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