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동의보감』의 몸과 마음
Body and Soul mentioned in Donguibogam東醫寶鑑

오늘의 동양사상, no.20, 2009년, pp.127 - 143  

성호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동의보감』에 나타난 몸과 마음의 문제를 유학과 도교의 회통의 관점으로 분석한 것이다. 『동의보감』은 선조의 명에 의하여 향약을 중시하고 수양을 강조한 한국의 독창적인 의학서이다. 『동의보감』의 주요한 사상적 배경은 도교의 내단사상과 유의의학이다. 내단사상을 통하여 『동의보감』은 몸의 기화氣化와 마음을 통한 몸의 관조의 의미를 부여한다. 특히 『동의보감』의 인간의 몸을 보는 관점은 체재에서 『황정경』의 영향을 받았다. 또 『동의보감』은 형이상하를 통할하는 ‘심장’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상호 소통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한편으로 『동의보감』은 유의들의 의학론을 수용하여 유학의 심성론을 의학적으로 전개하였다. 인간이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선험적 도덕성도 결국에는 인간의 몸을 통해 발현하는데, 본연하고 순수한 마음을 어떻게 현실에 구현하는가가 유학의 목적인 동시에 유의와 『동의보감』의 의학적 과제였다. 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동의보감』은 ‘심장신心藏神’과 ‘심화心火’, ‘군화君火ㆍ상화相火’ 등을 유학의 수양이론과 결합하여 설명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음과 양, 몸과 마음, 욕망과 절제 등은 중화中和라는 것에 의하여 갈등이 해소되고 이상이 구현된다. 이를 『중용』의 치중화致中和의 측면에서 본다면 중화의 본질적ㆍ원리적인 면이라 할 수 있는 ‘각정성명各正性命’의 논의에서는 유의의 심성론의 전통을 잇고 있고, 중화中和의 작용적 측면인 ‘보합태화保合大和’의 부분은 도교나 『황제내경』의 의학의 전통을 잇고 있다. 각정성명과 보합태화는 중화의 체용관계로 어느 것이라도 소홀히 다룰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이러한 중화의 논의를 통하여 보면 『동의보감』의학은 인간학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