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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3 no.5=no.82, 2010년, pp.2861 - 2878
淸水耕一
본 논문은 일본 자동차 산업의 현재 상황과 새로운 경쟁 조건하에서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이 취한 생존 전략을 고찰하고자 하다. 지난 십년 동안 일본 자동차 산업의 지평은 크게 달라졌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경쟁 우위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 자동차 제조업체의 태도와 이들의 전략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들을 고찰해보면 여러 가지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 경제의 장기 정체, 전지구적 차원으로 확대된 자동차 시장의 혹독한 경쟁, CM의 파산, 환경 문제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우선 1995년부터 2007년까지 제조업체들이 경험했던 발전 과정을 논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일본 경제의 장기 정체로 인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외부 성장 전략을 발전시킬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논의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당면한 금융 위기와 환경문제들이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 및 그 협력사들로 하여금 일본 제조업체들간의 재조직화 과정을 겪게 하였는지 그리고 이들이 해외 업체들과 제휴를 맺는 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환경 문제와 국제적 경쟁에 대처하기 위한 일본 기업들의 전략과 미래 자동차의 ‘사실상의’ 표준화를 위한 산업 전쟁을 논의하고자 한다.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신흥시장(중국, 인도 등)에서의 어려움, 또 2009년부터 2010년 사이 토요타가 직면한 어려움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This paper describes the current state of the Japanese automobile industry and the strategies of Japanese carmakers for survival in a newly competitive environment. The landscape of Japanese automobile industry has deeply changed in the past decade. The main factors affecting the behavior and 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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