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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1, 2005년, pp.243 - 269
조희숙 , 김정신 , 박성미 , 박선해
본 연구는 바람직한 교사양성과 우수한 자질을 갖춘 교사를 확보하여야 하는 보육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하여, 예비 보육교사와 현직 보육교사의 교사역할 인식이 어떠한 지 그리고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 또한 그러한 차이에 미치는 변인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예비 보육교사 230명, 현직 보육교사 113명을 대상으로 Cho와 Saracho(1997)의 Early Childood Teacher's Role Rating Scale(ECTRS)에 의한 교사역할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예비 보육교사와 현직 보육교사 모두 교사역할인식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현직 보육교사가 예비보육교사보다 교사역할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과 계획 및 수행자, 연구자, 행정업무 및 관리자, 상담자 및 조언자로서의 역할인식에서 현직 보육교사가 예비 보육교사보다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중에서 일과 계획 및 수행자의 역할에서 인식수준의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과정 설계자로서의 교사역할 인식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연령은 교사역할 인식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학력은 교사역할 인식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degrees of preliminary child care teachers' role perceptions and incumbent child care teachers' role perceptions, to find out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liminary child care teachers' role perceptions and incumbent child care teachers' role per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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