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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7, 2009년, pp.121 - 141
박성미 , 김정신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의 개인변인과 실습관련변인에 따라 실습이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보육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실습 후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보육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확인함으로써 실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효과적인 실습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예비보육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기혼인 경우,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실습한 경우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보육효능감이 높아진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습 후 예비보육교사의 연령, 결혼여부, 실습기관의 유형과 일반적 자기효능감, 보육효능감이 유의한 상관을 보였으며,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보육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s in the preservice teachers" perceived General Self-Efficacy(GSE) and the Efficacy of Child Care and Teaching(ECCT) by student teaching. In this study, 119 preservice teachers in P Child Educare Teachers" Training Institute were participat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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