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하이데거연구, v.21, 2009년, pp.27 - 65
정옥년
이 논문은 대학생들의 리더십 교육에서 윤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수업 모형을 탐색한 것이다. 윤리적 리더십의 관점과 윤리적 사고력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보았고, 리더십 개발을 위한 학습이론과 교육방법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성찰적인 수업 모형으로 서 사회-과학 추론 모형과 윤리 탐구 모형을 분석했다.
리더십 교육에서 윤리적 사고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윤리와 가치를 반영하는 수업 특성과 리더십 개발을 위한 수업 특성을 모두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어떤 윤리적인 틀이나 이론을 사용해서 실제 경험이나 조직에서 벌어지고 있는 특정한 문제나 상황을 중심으로 그것들의 성격을 파악하고 인식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윤리적 준거와 자원들을 활용해서 그 상황에서 이해당사자들에게 최선이 될 수 있는 의사결정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문제해결 탐구와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다양한 자원을 토대로 협력학습, 토론학습, 팀 학습, 자기주도학습 등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람을 가르치는 일 자체가 윤리적 성찰이 필요한 행위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structional models for ethical literacy in college leadership program. In order to achieve it, several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First,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adership and ethical literacy? Second, what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