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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18, 2007년, pp.97 - 126
박윤경
우리 사회의 다양성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다양성의 심화는 지식 구성과 관련된 오래된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있다. 사회 구성주의자들은 사회적 지식이 실체에 대한 객관적인 반영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 구성된 것임을 지적한 바 있다. 지식 구성의 문제는 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두 가지 문제를 제기한다. 하나는 어떻게 학생들에게 사회를 보는 다양한 관점을 제공할 것인가의 문제이며, 다른 하나는 어떻게 학생들이 지식의 사회 구성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도울 것인가의 문제이다. 이는 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이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을 돕는 일과 연관된다.
학생들이 사회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돕기 위해, 필자는 이 글에서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다문화 문식성 교육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많은 경험 연구에 따르면,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다문화 문식성 교육은 소수집단 학생들의 읽기 및 쓰기 능력과 같은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문화적 자긍심을 높여주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의 가치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을 돕는다. 그러나, 다문화 도서의 활용이 곧 교육적 효과를 담보하는 것으로 아니므로, 다문화 도서를 다문화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다문화 도서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는 교육적으로 적절한 다문화 도서를 선정하는 일과 다문화 문식성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 수행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제기된다.
Our society is becoming more diverse. The social diversity newly pose old problems on the knowledge construction. Social constructivist says that knowledge is socially constructed. Knowledge as social construction raises two questions of our school education ; One is for our students how to pres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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