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과 의생활 영역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the Clothing Area of Practical Arts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3 no.2, 2010년, pp.479 - 498  

박지혜 ,  이성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실과 의생활 영역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과 의생활 영역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전후 다문화 인식의 변화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발한 실과 의생활 영역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과 존중하는 태도 및 다문화적 문제 상황의 대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내용은 남부 및 동부 아시아 국가의 문화인 전통 의상, 전통 가옥, 기념일, 축제, 생활모습, 동물, 다문화 가정의 이해 등으로 조직하였으며, 실행방법은 손바느질 및 디자인하기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8개의 학습주제로 각 2차시씩 총 16차시를 개발하였으며 주제는 다문화 가정을 이해해요, 나는 전통 의상 디자이너!, 어머니날을 기념해요, 게르에서 자고 싶어요, 팬더는 대단해!, 안경 원숭이를 소개해요, 물고기 잡으며 생활해요, 축제는 즐거워! 이었다. 프로그램을 적용 전후 다문화 인식을 조사한 결과 다문화 인식의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 등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고(p<.05), 학생들의 반응은 지식, 감정, 태도의 측면에서 다문화적 능력이 함양되었으며, 흥미와 만족감이 높았다. 따라서 실과 의생활 영역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적 능력을 함양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lementary muti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the clothing area of practical arts and to examine its effect on the awareness of students about multiculture. Afte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to teach the clothing area of practical art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