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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소비자의 명품구매행동에 미치는 준거집단의 영향
Impact of Reference Groups on Buying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s when Purchasing Luxury Goods

한국패션디자인 학회지 =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10 no.3, 2010년, pp.1 - 20  

이령경 ,  권수애 ,  유정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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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명품브랜드에 대한 시장과 청소년 소비자의 명품구매 확대가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 소비자의 명품구매성향, 명품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고, 명품구매시 청소년의 준거집단이 명품구매 성향, 명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과 연령별로 파악하고자 고등학생과 대학생 중 해외명품의 유통규모가 큰 대도시인 서울시와 부산시를 조사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 100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자료 중 973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문항에 대한 기술통계와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t-test, 교차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조사한 결과 성별, 연령은 명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인이며, 유명인, 친구집단이 명품구매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준거집단으로 나타났다. 유명인집단은 성과 연령에 무관하게 명품에 대한 과시적, 쾌락적, 상징적 태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며, 대학생은 주로 유명인집단의 영향을 받지만, 고등학생은 다양한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hopping orientation and attitude of youth consumers toward brand-name designer goods and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s on their shopping orientation and attitude according to gender and age of youth consumers, at a point when both the market of lux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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