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방암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유방암 검진 의향의 관계에 관한 연구
Breast Cancer Communication and its Relationship with Breast Cancer Screening Intention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0 no.2, 2010년, pp.572 - 603  

정의철 ,  박기호

초록

유방암은 서구적인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확산으로 한국에서 심각한 여성건강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사회에서 여성의 건강증진을 위해 유방암 및 유방암 검진에 관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할 필요성이 크다. 이런 상황에 주목해 본 연구는 유방암 커뮤니케이션 채널 노출정도와 유방암 지식 및 검진 의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국립암센터가 경기도 지역에서 실시한 여성암 검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커뮤니케이션 패턴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방암 메시지에 대한 노출도는 미디어 채널 중에서 텔레비전이 높았고 유방암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신문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검진 의향에는 텔레비전은 영향을 주지 못했고 신문은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대인 채널에서는 의사, 약사 등 의료인과의 채널이 노출도가 높았고 유방암에 대한 지식 및 검진 의향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나이는 어릴수록, 소득은 많을수록 유방암 검진에 참여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유방암 지식 향상 및 검진 촉진을 위한 캠페인을 위해서는 목표 공중의 특성에 맞는 메시지를 개발하고 적절한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아울러, 목표 공중이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와 대인 채널을 적절하게 결합해 유방암 검진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east cancer has emerged as a serious health issue in Korea because of a wide-spreading Westernalized eating pattern and lifestyle in the past decade. Therefore, it seems a necessity to strengthen communication campaigns and activities about breast cancer to promote women"s health in society. Focu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