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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4 no.2, 2004년, pp.209 - 238
김흥규 , 정현욱 , 김선남
최근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과 소비 지향적 문화로 인하여 몸에 관한 사회적 의미가 변화되었다.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다이어트에 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 태도, 감정, 및 신념의 구조는 몇 가지로 유형화되는가? 둘째, 이 유형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 대학생들은 모두 4가지 유형의 다이어트에 관한 주관성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제1유형은 사회동조형은 다이어트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에 적절하게 동조하며 정규적인 운동을 채택하고 있는 유형이다. 제2유형인 자기만족형은 자신의 다이어트 방법을 신뢰하고 있으며 또 이에 상당히 의존하는 유형이다. 이들의 다이어트의 목적은 자기만족을 위해서이다. 이들의 다이어트 방법은 단식을 하거나 섭식 방법을 조절하는 것이다. 이들은 주로 남자대학생이 속해있다. 제3유형은 타인지향형인데, 이들은 타인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하여 다이어트를 수행한다. 자신의 몸매를 타인과의 비교를 하며 타인에게 보여지는 자신을 만들기 위하여 끊임없이 다이어트를 수행한다. 이들의 다이어트 방식은 단식이다. 그리고 제4유형은 건강관리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들은 건강이나 체질개선을 위하여 다이어트를 중요한 방법으로 간주한다. 이들의 다이어트 방식은 땀을 흘리는 운동이다.
In recent years, the influence of mass media and consumptionoriented culture have changed the social meaning of human body. The research questions included in the study are as follows: 1) How can we categorize college students" attitudes shown toward diet activities?; 2) What are the characterist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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