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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6 no.1, 2006년, pp.331 - 360
이시훈 , 안주아
본 연구는, 매스 미디어와 대인 미디어의 이용시간, 대인 미디어 이용시간과 대면 커뮤니케이션 이용량(시간/상대 수)의 관계를 분석하고, 대인 미디어 이용기간에 따른 대면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매스 미디어와 대인 미디어 이용시간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대인 미디어 이용시간과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이용량도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대인 미디어 이용기간이 길수록 그 미디어의 이용으로 인해 대면 커뮤니케이션 시간이 줄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매스 미디어나 대인 미디어 모두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미디어 대체 가설은 인식 수준에서는 검정이 가능하지만 실제 사용시간에 있어서는 대체보다 강화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relations between mass (television/radio/newspaper/magazine) & interpersonal (telephone/cellular phone conver -sation/text message of cellular phone/e-mail/messenger/blog) media use and between interpersonal media & face-to-face communication us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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