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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2 no.1 = no.81, 2009년, pp.207 - 216
강은정 , 김원택
국내 인테리어 분야의 상품 기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인테리어 브랜드인 이케아(IKEA)의 상품기획 및 유통, 디자인 차별화 전략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이케아의 사회적·경제적·기술적 변화에 따른 성장 배경을 분석하고, 기존 경쟁자들과 비교한 핵심 전략을 항목별로 도출하여 비교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이케아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스웨덴의 사회복지국가로의 개혁과 함께 새롭게 건설된 위성도시로 이사하는 가정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밝고 경쾌하게 집을 꾸밀 수 있는 가구와 인테리어 용품을 공급함으로써 기존의 가구 회사에서 주로 판매하는 비싸고 육중한 가구 대신 소비자들의 잠재된 욕구를 채워주며 눈부시게 빠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다.
또한 유럽의 기존 가구 업계의 가치관과 틀을 깨는 새로운 유통 및 상품 전략을 도입했는데, 시내 중심의 비싼 쇼핑몰 대신 저렴하며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창고형 매장과, 판매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는 셀프쇼핑(self-shopping)인 캐시 앤드 캐리(cash-and-carry) 쇼핑 방식, 그리고 철저한 목표가격 중심의 상품 기획 프로세스와 스웨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아우르는 다양한 스타일의 디자인 전략을 통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며 전 세계 약 36개국에 270여 개 매장을 둔 세계 최대의 인테리어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국내 가구 회사들이 해외 인테리어 브랜드들의 성공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기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갖추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한다.
IKEA is the most successful furnishing brand in world"s interior market. It"s certainly valuable to learn their breakthrough strategy to for Korean furniture companies’ lack of systematic product planning and design process. This paper attemptsed to analyze the background of IKEA"s success in so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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