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정성의 기원과 구조
The Origin and Structure of Authenticity

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43 no.5, 2009년, pp.1 - 29, 339  

김홍중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80년대 이후 97년 IMF 외환위기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에서 특히 청년 세대를 중심으로 중요한 규범적 가치로 기능했던 진정성(authenticity)의 기원과 구조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를 시도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기왕의 사회과학이 에토스(푸코), 집합표상(뒤르켐), 정신/윤리(베버), 습속(토크빌), 심성(아날학파), 마음의 습관(벨라) 등으로 개념화한 집합 규범의 체계를 ‘마음의 레짐’이라는 개념으로 재정립한다. 이처럼 마음의 레짐으로 이해된 진정성은 근대 자아정치학의 한 기획으로 특수한 주체성을 생산하는 ‘장치’로 기능하는데, 그 구조를 우리는 성찰적 자아, 내면, 공적 의미 지평의 세 요소들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진정성을 추구하는 주체는 내면과의 대화를 통해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공적 의미 지평에서 실현시키고자 사회에 참여하는 존재이다. 그러나 진정성의 윤리가 요구하는 끝없는 자기성찰과 자기점검은 결국 진정성이 이상적으로 구현되는 삶의 형식을 요절에서 발견하게 하는 아이러니를 내포하고 있다. 환언하면, 진정성의 이상은 영광스런 죽음과 부끄러운 생존을 두 가지의 대조적인 삶의 형식으로 규정하고 전자를 승인함으로써 삶의 물적이고 세속적인 차원에 강한 도덕적 폭력을 행사한다. 우리는 이런 진정성의 레짐이 97년 IMF 외환위기 이후에 급속하게 쇠퇴하면서 새롭게 등장하는 생존주의라는 ‘마음의 레짐’에 자리를 내어주는 변동의 동학을 진단함으로써, 진정성 레짐의 역사적 운명을 평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ttempts to shed light on the origin and structure of authenticity which played the role of an important value system especially for young generations in Korean society through 1980s and until. 1997 when a financial crisis hit the country. For accomplish this task, this article introduc...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