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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1, 2009년, pp.301 - 322
한경임 , 송미승 , 박철수
본 연구는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 고학년생의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주관성 연구방법(Q-방법론)에 의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경남에 거주하며 대학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생 3학년과 4학년생 41명이었으며, Q-방법론에 따라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의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학생들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 3학년과 4학년생의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이미지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세 유형 중 1유형이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 3학년과 4학년생의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가장 많이 설명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 3학년과 4학년생의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선행연구로 실시된 특수교육 전공 대학생 1학년과 2학년생의 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이미지와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ructural pattern on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 image of junior and seni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special education. The Q-methodology was used for research because this method is useful for analyzing subjectivity like as individual value, att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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