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1, 2010년, pp.1 - 23
이정숙 , 안순영
본 연구에서는 놀이중심의 유리드믹스를 통해서 발달장애학생의 감각처리 능력의 사전 사후변화를 알아보려고 했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16명(실험집단 : 8명, 통제집단 : 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과 사후 및 추후검사를 실시했으며, 8명의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변화를 비교하고자 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12버전을 이용하여 비모수 검정 방법인 Wilcoxon Signed Ranks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음악, 언어, 목소리, 유리드믹스 도구를 사용하여 움직임으로 유도하는 유리드믹스 활동이 감각 처리 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변인인 6개 영역의 감각 중에서 청각, 촉각, 전정감각, 다감각, 구강감각이 유리드믹스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기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학생의 감각처리 능력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총체적인 유리드믹스와 같은 감각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lay based Eurhythmics on the sensory processing ability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orde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6 students in the special school (experimental group; 8 students, control group; 8 students). On top of these, th...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