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룹리듬연주활동에 따른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Imit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rough Rhythmic Play Activity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6 no.2, 2009년, pp.25 - 41  

이아련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30~50개월 사이의 발달지체 유아 3명을 대상으로 그룹리듬연주활동을 실시하여 모방 능력의 변화를 살펴 본 실험연구로 회당 20~25분씩 주3회, 총 20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로 나누어 사회적 음악 놀이(1-3회기), 유아의 악기 연주를 치료사가 모방하기(4-7회기), 치료사의 악기 연주를 유아가 모방하기(8-18회기), 활동의 복습 및 그룹원이 함께 연주하기(19-20)로 진행되었고 각 회기는 비디오로 녹화돼 연구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연구자 외 두 명의 음악치료사가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첫째, 그룹리듬연주에 따라 유아의 모방능력이 점차 향상되었고, 둘째, 그룹리듬연주의 난이도에 따라 유아들은 1박 모방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였으며, 셋째, 치료사가 유아의 동작과 연주를 모방했던 3-7회기에 대부분의 유아들은 모방능력에 급진적인 변화가 나타나 타인인지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모방 능력이 증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그룹리듬연주활동은 유아의 모방능력을 향상시키며, 차후 복잡한 모방능력의 발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examine how group rhythmic playing can help enhance imitation skills for 3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ged between 30-50 months. The program was composed of social musical play, the therapist's imitating the way young children played musical instru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음악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유아들의 주 생활지인 가정과 조기 교육실에서의 변화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론에서 밝힌바 유아들은 음악활동 시간뿐만 아니라 그 외적인 상황에서도 모방능력이 증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의 발달을 위한 중재전략을 찾고자 30-50개월 사이의 발달지체 유아 3명의 그룹과 리듬연주활동을 진행하고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들을 대상으로 리듬연주활동 후 모방 능력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에게 그룹리듬연주 활동을 제공하고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첫째, 그룹 리듬연주에 따른 유아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둘째, 그룹 리듬연주 활동에서 리듬의 난이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화되는 유아의 모방행동을 살피며, 이에 따른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룹 리듬연주활동 내 모방능력의 변화를 본다. 모방행동은 크게 타인관찰능력과 모방행동의 이해능력 그리고 모방하는 능력으로 구분되어진다.
  •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그룹리듬연주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모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총 20회기의 세션을 구성하였는데 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로 나누어 친밀감 형성 및 모방 활동의 도입단계(1-3회기), 유아의 연주를 치료사가 모방하는 단계(4-7회기), 치료사가 제시하는 리듬연주를 유아가 모방하는 단계(8-18회기), 활동의 복습(19-20회기)으로 진행하였다.
  • 본 활동에서는 리듬연주로 모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따라 구체적인 도구로서의 악기는 모방 능력을 위한 중재도구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 셋째, 본 연구는 그룹 활동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는 치료사와 유아간의 모방능력의 증진뿐만 아니라 또래간의 모방능력도 증진시키고자 함이었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들은 성인 모방능력보다 또래 모방능력이 더욱 부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또래를 모방하려는 시도는 나타나지 않았다.
  • 첫째, 유아들은 중재 초기인 5-7회기에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이 단계는 치료사가 유아의 활동을 반영했던 회기로 모방을 위한 타인 인식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에 비해 비교적 적은 회기로 계획되어졌는데 유아들이 이 회기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인만큼 보다 많은 회기로 계획하였더라면 더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J 장애인복지관에서 조기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만 5세 이하의 발달지체 유아 중에서 선별 도구를 통해 발달의 지체가 보이는 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중 생활연령이 30-50개월 사이이며, 발달연령이 14-19개월 사이로 진단된 유아 3명으로 선별하였다. 이는 인지발달을 위한 음악적 중재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가능한 동일한 수준의 대상자를 선별하고자 하였다. 대상자 선별을 위해 한국형 Denver Ⅱ검사와 K-CDI 아동 발달검사, AEPS 인지발달 검사를 사용해 그들의 발달 수준 및 모방을 위한 인지발달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따라 구체적인 도구로서의 악기는 모방 능력을 위한 중재도구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듬연주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본 활동이 시작되기 전 유아의 주의집중을 위해 동작 활동을 포함하였다.
  • 그러나 발달지체 유아들은 인지발달의 지연으로 모방능력의 지체가 함께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모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그들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모방능력 증진활동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그룹 리듬연주에 따라 유아의 모방의 빈도수는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 3. 그룹 리듬연주활동에서 유아의 모방능력은 회기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 둘째, 유아들의 음악활동내의 변화는 그들의 주 생활지인 조기교육실과, 가정에서의 변화로 전이되었을 것이다. 본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는 조기 교육실과, 가정에서의 변화를 함께 측정하였다.
  • 첫째,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악기는 유아들의 모방 능력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먼저 사용된 타악기는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은 선천적으로 무엇을 갖고 태어나는가? 인간은 선천적으로 모방의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는 인간의 의식 유무를 떠나 이미 내재된 것으로, 인간의 성장을 도모하고 발달하도록 돕는다.
유아기는 어떤 영역이 상호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발달하는가? 모방은 유아기를 중요시하는데 이는 모방의 선천성과 생애 초기의 시기인 유아기의 시기 적절성에 의해 강조된다. 유아기는 신체, 인지, 사회, 성격 등 다양한 영역이 상호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발달한다. 또한 발달의 기본 원리 중 그 기초성과 불가역성에 따라 차후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자리하며, 한번 지나가면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시기로 개인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차대한 시기이다.
모방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예시는 무엇인가? 이는 인간의 의식 유무를 떠나 이미 내재된 것으로, 인간의 성장을 도모하고 발달하도록 돕는다. 우리는 옆 사람이 하품을 하는 모습을 관찰하게 되면 특별한 사고과정 없이도 이를 모방해 하품하는 무의식적 모방이 나타난다(박진희, 2007). 또한 유아기에는 놀이를 통해 의식적으로 주변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또 외부 실제를 향해 조절해 나가며 세상을 배우고 통찰해 나간다(Piaget, 198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