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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1, 2004년, pp.415 - 429
조성은
본 연구는 국내의 장애아동 부모교육 성과 연구 결과들을 메타분석에 의해 그 성과의 크기(effect size)를 종합, 분석한 결과이다. 본 연구를 위해 1993년부터 2003년까지 10년 간 국내의 석ㆍ박사학위 논문 중 장애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성과를 연구한 논문들을 수집하였다. 그 중 메타분석에 적합한 10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35개의 효과크기가 산출되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부모교육의 효과크기 전체평균은 0.94로서 상당한 크기로 나타났다.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별로는 0.16~1.78의 효과크기를 보여주었으며, 측정변인별로는 0.25~1.50의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회기별로는 10회 이상이 1.09로 10회 이내보다 효과크기가 컸으며, 회기별 소요시간은 100분 이상이 1.03으로 효과크기가 가장 컸다. 집단지도자는 1명일 때보다는 2명일 때 효과크기가 더 컸고, 집단원은 15명 이상일 때가 가장 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icacy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handicapped children in korea. For this purpose, 10 Doctoral or master dissertation theses which were conducted from 1993 to 2003 in Korea were selected for meta-analysis. Through meta-analyses 35 effect sizes 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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