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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 원인ㆍ진단ㆍ지도ㆍ특성 이해연구
A Study on Understanding of Characteristics of Learning Disabilities for Persons Attended at the Study and Training on Special Education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4, 2004년, pp.407 - 425  

이원령 ,  이한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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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동의 출현율이 증가하고, 이들 대부분이 일반학급 혹은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따라서 특수교사뿐 아니라 일반교사, 치료사 등의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 관련 연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장애에 관한 이해정도를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36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319부에 대한 자료를 통계처리 하였다. 성별, 학력, 교육경력, 자격증, 학습장애 강의유무 등의 변인에 따른 학습장애 발생원인, 장애진단, 지도방법, 장애특성에 대한 이해정도를 알아보았다. 성별로는 학습장애 이해정도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따라서는 장애진단과 장애특성 이해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경력에 따라서는 지도방법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자격증에 따라서는 장애특성 이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학습장애 관련 강의를 들은 경험유무에 따라 장애진단 이해정도에서 차이가 있었다. 즉 다양한 자격증을 가진 여러 영역의 교사들이 그들의 학력, 교육경력 및 학습장애 관련 강의 경험유무에 따라 학습장애를 이해하는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학습장애 관련 연수 및 강의내용이 구성되어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alence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is increasing and most of them are studying in the regular class or special class. So there is necessity on understanding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ing disabilities for special teachers, regular teachers, therapist etc. We tried to make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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