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3 no.4, 2009년, pp.299 - 322, 431
사영준 , 유승호
본 논문에서는 소수의 영화에 흥행이 집중되는 소비 집중도에 주목하여 산업의 규모 및 성장과 소비 집중도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소비 집중의 발생 원인과 의미에 대해 경제학과 문화사회학 등 기존 학문분야의 연구문헌을 통해 고찰하였고, 영화산업 성장과 집중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39개 국가의 영화흥행 데이터를 활용하여 산업규모와 집중도의 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음의 상관관계가 관측되어 영화산업의 규모가 큰 국가일수록 소비 집중도가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5년 이상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16개국의 성장성과 불안정성을 측정하여 소비 집중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집중도가 높은 국가들은 산업의 성장률이 높은 한편 성장의 불안정성도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수의 흥행 영화에 의한 소비 집중은 영화산업의 일시적 팽창을 유도할 수 있지만, 그 만큼 성장의 불안정성도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영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소수의 영화에 대한 흥행 집중보다는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다양한 기호가 개발되고, 그로 인해 영화의 고른 소비가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relationship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movie consumption and growth of the industry. The reasons of the concentration of movie consumption were examined from various fields of studies including economics and sociology. In addition,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with th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