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리적 환경구성과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에 관한 질적 연구
The Significance of Free-Choice Activities in the Context of Physical environment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1, 2005년, pp.21 - 40  

양옥승 ,  나은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 다니는 만4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물리적 환경구성이 유아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질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물리적 환경은 흥미영역별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으나 영역마다의 교구교재는 균형 있게 제공하지 못하였다. 관찰한 기관의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제공되고 있는 놀이공간이나 교구 양을 부족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제한된 놀이선택과 놀이주제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놀이감을 빼앗고 부수는 등 또래간의 갈등, 경쟁, 다툼, 소외감과 같은 행동들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qualitative methods of participant observation, in-depth interviewing and documentation, this research explored the meaning of physical environment and children"s free-choice activities. Thirty one four years children in public kindergarten classroom were observed during free-choice activity 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