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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주도적 협동게임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Initiated Cooperative Group Games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2, 2008년, pp.237 - 257  

이정화 ,  이수련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형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이란 집단 내 팀 구성원들이 집단의 공동목표 성취를 위해 서로 돕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게임의 방법 규칙 역할 및 순서 등을 토의하고 계획한 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그룹게임을 의미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두 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5세 유아 66명이었다. 유치원 한 곳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곳은 비교집단으로 무선 선정하였다. 12가지의 그룹게임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 방법을 비교집단에는 교사가 주도가 되는 일반적인 그룹게임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은 교사 주도적 일반 그룹게임에 비해 유아의 유치원 적응능력 대인관계 형성능력 개인정서 조절능력 등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initiated cooperative group games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66five-year-old children attending two kindergartens in Kyunggi-Do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an experimental or a control g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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