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정조(正祖)에 있어서 왕의 위상과 의미 - 「만천명월주인옹자서」에 나타난 리일분수의 개념변화를 중심으로
The Transition to New Neo-Confucian Kingship : King Jungjo"s Redefinition of li yi fen shu as a Political Metaphor

동양정치사상사, v.9 no.2, 2010년, pp.103 - 120, 192  

소진형

초록

본 논문은 정조의「만천명월주인옹자서」에 나타난 왕권론의 의미가 무엇이었는지를 논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조 왕권론의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본 논문은 정조가 리일분수라는 성리학적 개념을 통해 왕의 위상을 재고하고자 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성리학 내에서 리일분수는 개인과 세계의 통합성을 강조하고 세계의 구성원리인 리(理)와 개별자의 리(理)를 동일한 것으로 규정함으로써 개별자를 도덕-정치주체로 호명하는 기능을 한다. 리일분수의 논리 하에서 모든 존재들은 리일에 대립하는 분수, 즉 중리(衆理)가 된다. 이러한 논리 하에서는 왕 역시 중리의 일부가 되기 때문에 왕의 존재론적 특수성은 리일분수의 논리로 담보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조는 자연세계와 인간사회가 동일한 법칙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 정치적 이상이라는 성리학적 논리에 착안, 왕을 리=태극에 비유함으로써 유일한 정치주체로서의 왕의 위상을 정립한다. 리일분수의 의미변화를 통한 왕의 위상재고는 성리학적 개념과 언어로 구성되어 있지만 성리학적 정치관에서 벗어난 논리로 전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amines King Jungjo’s On the pen name “the Master of Ten Thousand Rivers and the Moon” 萬川明月主人翁子序 and argues that, by this pen name and through the reinterpretation of the allegory of li yi fen shu 理一分殊Jungjo aims at the strengthening of the kingship and the redefinition of the relation...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