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비교적 관점에서 본 사회투자국가 - 신자유주의의 대안인가 확장인가?
The social investment state in comparative perspective

상황과 복지, 2007 no.24 = no.24, 2007년, pp.137 - 161  

이주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사회투자국가론이 과연 1997년 이후 급격한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을 겪은 한국사회가 지향할만한 대안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탐구한다. 신자유주의적 원칙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회투자국가의 대표적 사례인 영국의 경우, 조정시장경제와 비교하여 거시경제지표에 나타난 성과 차이는 거의 없는 반면, 소득과 임금불평등은 이들 국가에 비해 현저히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투자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은 시장원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자본 및 노동시장을 가진 한국에서는 기존의 특혜, 독점, 그리고 부정부패와 연계되어 오히려 혼란과 불평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또한 사회투자국가는 시장을 일차적인 복지창출의 원천으로 간주하고 있으나, 서구와는 다른 복지의 발전단계에 있는 한국의 경우 노동시장의 경쟁에 들어갈 수조차 없는 취약집단에 대한 복지제공 마련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비정규직화로 인한 고용의 양과 질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사회투자 국가가 우선시하는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보다 신자유주의적인 탈규제와는 반대되는 노동시장에 대한 규제가 더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는 사회투자국가가 상정하는 것보다 훨씬 더 결과의 평등을 가져오는 재분배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가져야 할 것이며,신자유주의에 대한 진정한 대안의 범위와 지형을 확 대하기 위해 시민사회 및 학계에서는 사회투자국가론보다 더욱 더 진보적이고 평등주의적인 대안모델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policy outcomes of the social investment state in comparative perspective, and explores the implications of this particular model in the South Korean case. The prototypcial case of the social investment state, the United Kingdom(UK), was not particularly competitive in term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