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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6 no.1, 2007년, pp.97 - 121
김기옥
자폐 유아들의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결함은 자폐를 진단하는 주요 진단 기준으로, 자폐 유아들의 절반 이상이 기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자폐 유아들은 의사소통적 의도를 갖고 타인 과 자발적으로 대화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데, 이러한 의사소통적 결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연 적 중재의 일환으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제안되었고, 최근에는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에 대 한 연구들이 다양한 연구자들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통합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세 명의 자폐 유아들의 자발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험은 통합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자폐 유아 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모든 실험은 대상 유아가 소속된 학급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진행되었으며, 놀이 활동 속에 삽입된 목표 발화를 아동이 습득하도록 중재하였다. 일반화는 중재가 종료된 후 강당 놀이 시간에 아동의 자발화 빈도를 측정하였으며, 유지는 중재가 끝난 2주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를 통하여 대상 유아들의 자발화가 증가하였으며, 증가된 자발화는 대상유아3을 제외하고 일반화 되었고, 연구에 참여한 자폐 유아들의 중재효과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자폐 유아들의 자발화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며, 통합된 자연스러운 환경 내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임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nhanced milieu teaching on the spontaneous utterance for children with autism in inclusive setting. For this purpose, three children with autism were selected and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has been used. Spontaneous uttera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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