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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Oughtopia : The Journal of Social Paradigm Studies, v.25 no.2, 2010년, pp.41 - 76
전경옥
이 논문의 목적은 미국의 다문화주의 정치이념의 형성, 발전, 수정 과정에서 다문화주의가현실적으로 갖는 문제들을 교육정책을 통해서 이해하고 정책의 연속성, 도덕성, 그리고 ‘사회통합’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는 한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 논문은 크게 첫째, 미국 공교육의 도덕적 차원을 정립해 주는 미국 다문화주의 정치철학의 현주소를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대비시켜 검토한다. 둘째, 캘리포니아 공립학교의 대내외적 교육 환경과 교육 내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미국 다문화주의의 정치적 부침과 교육의 정치적 성격을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그리고 셋째, 여러 가지 조건에서 미국과 한국이 일치하지는 않지만 미국 캘리포니아 교육 사례로부터 드러난 정치적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이 시사하는 점을 찾아 한국의 다문화 정책에 필요한 대안을 구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의 결론은 미국의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주의 정치철학을 반영하는데 있어서 소극적이라는 것과 사회적 불평등을 간과한 채 문화 간 이해를 도모하고 향상시키는 취지의 교육만을 목표로 한다면 다문화 교육의 도덕적 목표에 미치지 못하리라는 것이다. 이는 나아가 정치적 불평등을 초래할 것을 간과하게 된다는 것이다.
This paper examines how the US multiculturalism has been developed from 1960"s to the present, encompassing the view of the policy makers for social integration. This is not only the research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al philosophy and public education but also that for the present stat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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