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업체의 관계 효익에 의한 고객가치와 신뢰가 고객만족, 긍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ustomer Value and Trust by Relational Benefit of Food Service Business to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itive Word-of-Mouth Intention

한국산업경제저널 =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2 no.1, 2010년, pp.63 - 89  

이현옥 ,  김남기 ,  이동수 ,  배병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주 이용하는 외식업체는 고객과의 관계효익이 장기적 유지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관계마케팅의 관계효익을 심리적 효익경제적효익, 고객화효익으로 분류한 후 이들이 고객가치와 신뢰에 미치는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고객가치와 신뢰가 고객만족과 긍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관계효익은 신뢰에 영향을 미쳤으나 고객가치는 심리적효익과 경제적효익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고객화효익이 고객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고객가치와 신뢰는 만족과 긍정적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정되었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한계와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lational benefit in food service business, that we often use, takes crucial role in maintaining long term relationship with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evance of relational benefit of relational marketing to the customer value and trust after classifying it into psyc...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