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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4 no.1 = no.94, 2011년, pp.77 - 87
탕군 , 조동민 , 홍정표 , 조광수
디지털 시대를 맞아 21세기의 가장 주목받는 문화산업 중에서도 대표적인 게임사업은 최근 어느 때보다도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게임의 장르 중에서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은 전체 게임 산업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해마다 수많은 MMORPG게임이 개발되고 출시되지만 다 성공하기 어렵다. 게임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측면은 몰입감 정도이다. 높은 몰입감은 고객의 감성적 욕구를 만족시켜서 고객이 게임을 지속 하는 동기와 자발적 참여의 의지를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몰입감과 감성이미지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목적은 디자이너에게 참고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MMORPG게임에서 캐릭터 사이의 감성적 공통점 및 각각의 감성 특성을 찾아보고 몰입감과 연계된 감성이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7점 의미척도법을 이용한 설문지조사법을 실시하고 다중회귀분석, 평균값분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를 토대로 최종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몰입감과 연계된 감성이미지를 파악하고 캐릭터 사이의 감성적 공통점을 찾아보았다. 디자이너들은 MMORPG게임 캐릭터 디자인을 할 때 몰입감의 적용에 있어서 공통적 감성 특성을 지키고 연계된 감성 특성을 고려해서 디자인에 적용하여야 한다.
The gaming industry is a representative culture industry which has received the most attention in the 21st century with the advent of the digital age. Currently interest in the gaming industry has been increasing at a rate more rapid than at any other times in history. Among the game genres, multi-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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