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캐릭터의 조형적 특성에 따른 플레이어의 몰입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mersion Degree of Players Depending on Figurative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271 - 276  

박찬익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게임 캐릭터의 조형적 형태가 플레이어의 몰입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접속자를 기록하는 MMO 슈팅게임인 '배틀 그라운드' 와 MOVA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캐릭터의 조형적 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는 빠르게 진행되는 슈팅게임보다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요소인 MOVA 게임이나 MMORPG 게임에서 캐릭터의 형태가 플레이어의 몰입도에 영향을 더 크게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캐릭터에 아이템을 더해주면서 레벨업을 시키는 게임의 경우에는 신체 비례가 일반적인 사람의 비율보다 길어진 8-9등신의 형태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figurative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s focusing on the MMO shooting game 'Battle Ground' and the MOVA game 'League of Legends,' which currently have the largest number of users in Korea, in order to assess how much effect the figurative shap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캐릭터의 설정은 내러티브가 있는 RPG 게임뿐만 아니라 스토리 없이 1 대 1 게임으로 상대를 쓰러뜨리는 대전격투 게임에서도 필수적 요소다. 본 연구는 3D 게임에서 캐릭터의 설정 과정이 플레이어가 몰입을 시작하는 중요한 기점으로 인식하여 캐릭터의 조형적 요소들을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 캐릭터의 조형적 형태가 플레이어의 몰입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접속자를 기록하는 MMO 슈팅게임인 ‘배틀 그라운드’ 와 MOVA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캐릭터의 조형적 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는 빠르게 진행되는 슈팅게임보다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요소인 MOVA 게임이나 MMORPG 게임에서 캐릭터의 형태가 플레이어의 몰입도에 영향을 더 크게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컴퓨터 게임 역시 상상할 수 없는 속도로 발전하여 문화산업의 한 축을 이루면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게임 중 3D 게임 캐릭터의 조형적 특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게임의 세계관과 컨셉에 어우러지는 캐릭터의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한다. 컴3퓨터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상업성을 띄는 일반적인 캐릭터와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캐릭터의 얼굴 표현 방법 중 '사실적 표현'에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얼굴 표현 방법은 ‘사실적 표현’과 ‘개성적 표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사실적 표현’의 캐릭터는 말 그대로 최대한 실제에 가깝게 묘사한 캐릭터다. 이 경우 캐릭터의 상품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플레이어가 쉽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청소년 이상의 게임에 적합하다.
게임 캐릭터란 무엇인가? 게임 캐릭터란 일종의 프로그램화된 캐릭터로서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를 대신하여 행동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아바타뿐만 아니라 게임 안에 등장하는 특성화 된 NPC들을 포함한 인물들-의인화된 동물, 식물, 로봇 같은 움직이는 기계장치를 포함한다.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독창성과 친근감, 동일성의 특성과 이미지를 표출하는 기능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만, 게임 캐릭터는 일반적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움직임을 구현하고 플레이어와 서로 상호작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2].
게임 캐릭터의 성격을 가장 크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은? 게임 캐릭터 역시 이 범주에 들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캐릭터의 특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캐릭터의 성격을 가장 크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얼굴형태다. 특히 머리의 크기는 인체 비율을 표시하는 보편적인 기준 설정인 등신의 기준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 Y. Bang. (2007). Studies on 3D Characterizing and design,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 M. R. Seo & A. K. Kim. (2015). Fashion Styles and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2), 343-349. DOI :10.14400/JDC.2015.13.2.343 

  3. S. K. Kim. (2001). Study on 3D game Character design,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Daegu. 

  4. J. W. Yoon. (2000). The study of game design as the multimedia cont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5. N. J. Kim & D. Y. Lee. (2012). Analysis of MMORPG Character for The OSMU,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 429-434. DOI : 10.14400/JDPM.2012.10.1.429 

  6. M. K. Kim. (2005). A study on the Transition character in Korea On-line Games,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3(2), 26. 

  7. M. Y. Kim. (2006). The study on character design shown in domestic online game.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13, 78-79. 

  8. W. S. Choi. (2016). The Proportion of Game Character and Game Ima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165-172. DOI : 10.14400/JDC.2016.14.12.165 

  9. J. Tang & D. M. Cho. (2012). A Study on Cognitive and Preference of Game's Character.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3(3), 373. 

  10. C. I. Park. (2005). A Study on the Morphologic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Society of Design Forum, 12, 198-199. 

  11. H. Y. Oh. (2004). A Study on the Formative of the Game Character. Journal of Korean Contents Society, 2(2), 111. 

  12.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https://namu.wiki/w/PLAYERUNKNOWN'S%20BATTLEGROUNDS 

  13. S. P. Sun & D. L. Lee. (2015). Study the graft method related to the design of monster character in gam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357-364. DOI : 10.14400/JDC.2015.13.11.357 

  14. H. Y. Han & H. I. Koo, (2015). Analysis of Ontological Representation of AOS Game Characte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5(1), 185-198. DOI : 10.7583/JKGS.2015.15.1.185 

  15. K. N. Kim & M. J. Lee, (2005).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Surrealism on Fantasy Online Game's Characte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5(4), 3-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