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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1, 2011년, pp.51 - 71
김용욱 , 최용석
본 연구에서는 한국 서비스산업 내에서도 사회ㆍ문화적 변화에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는 결혼식 문화의 변화에 대해 이론적 접근과 문헌조사 및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사전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과거 한국 사회에서 결혼이 가지는 의미는 개인과 개인의 혼사가 아닌 집안과 집안의 혼사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고 따라서 결혼식 장소 및 규모(하객 규모 및 피로연)를 정하는 것은 결혼식 준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결혼식 문화에서는 하객의 숫자가 300~500명 또는 그 이상 수준의 대규모 행사로 피로연 등에 필요한 지출 또한 혼주측 입장에서는 많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대규모 결혼식(Large Scaled Wedding)의 관례는 호텔웨딩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감에 따라 국내 특1,2급 호텔들은 1984년을 기점으로 호텔웨딩상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감소 및 핵가족화, 결혼 정년기의 지연, 고학력, 개인의 행복추구, 실용화 세대의 등장 등 사회ㆍ문화적으로 격동기를 거치며 호텔웨딩 상품은 소비자의 의식 및 선호도에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사회ㆍ문화적 변화와 결혼식 문화와의 영향관계를 정리, 통합하고 실증 연구에 기반한 결론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호텔웨딩분야에서의 직ㆍ간접적인 마케팅의 중요함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This research explores such recent phenomena and the emerging consumer characteristics of current Korean society with regards to changing wedding culture in hotels. Additionally all the data used in the this paper is either gathered from primary field research, based on the quantitative or refer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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