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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2, 2011년, pp.25 - 50
천희영 , 이귀숙 , 신세니
본 연구는 유아의 성학대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그림책의 그림텍스트를 활용해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척도를 개발하여 사용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5곳과 초등학교 2곳의 만 4~6세 유아 299명이었다. 분석을 위한 초기의 문항 풀은 선행연구를 통해 자기 몸의 자기 확신감, 감정 분별력, 성학대의 개념, 성학대 대처방법 등 4가지 하위 영역을 포함하는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를 통한 탐색적 요인분석, AMOS를 통한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별 내적합치도, 상위와 하위 각 30%의 집단에 대한 요인별 집단 간 차이검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척도는 ‘성학대의 개념에 대한 이해’, ‘피해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 ‘성학대의 대처방안에 대한 이해’이라는 3가지 요인의 20문항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척도’는 내적합치도와 문항변별도에서 유의미한 점수를 나타내어 유아의 성학대 이해도 측정을 위해 사용가능함이 확인되었다. 셋째, 성과 연령에 따른 성학대 이해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남아보다는 여아가, 그리고 연령이 많을수록 성학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validation and acceptability of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scale of sexual abuse using picture book. The participants were 299 children of four to six years old in Busan Korea. The 32 item pool was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s on the young children"s 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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