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게이트(Climategate)와 기후과학 논쟁 - 환경과학 거버넌스에의 함의
Climategate and the Controversy over Climate Science : Implications for the Governance of Environmental Science 원문보기

에코 = ECO, v.15 no.1, 2011년, pp.155 - 199, 268  

김명심 ,  박희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후변화연구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던 영국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의 기후연구소 연구자들의 사적 이메일을 해킹해 세상에 공표한 기후게이트 사건은 해킹이라는 불법적 요소에도 불구하고 회의론자들이 기후과학에 제기했던 주요 문제들을 다시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 논문은 그동안 피상적으로만 소개되었던 기후게이트 사건의 전개과정과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후변화과학의 주요 논쟁점과 기후과학자들의 관행을 비판적으로 되짚어보며, 나아가 기후게이트가 환경과학과 환경사회학에 주는 함의를 논의한다. 무엇보다 기후게이트는 기후변화과학이 지식과 방법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회의론자의 공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연구절차를 더욱 투명하게 해야 한다는 교훈을 남겼고, 이는 기후게이트 조사보고서나 주요 언론에 의해 지지된다. 그러나 이 논문은 1970년대 미국 환경청의 발암물질연구의 예와 라베츠(Ravetz)의 탈정상과학 논의를 빌어 연구절차의 투명성만으로는 부족하고 기후변화과학이 보다 중립적인 기구에 의해 검증을 받고 기후변화 회의론자들을 확장된 동료공동체로 삼아 이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함께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it involves illegal behavior, Climategate that hackers accessed and released private emails of climate scientists working at the Climatic Research Unit (CRU) at the University of East Anglia (UEA) offers an opportunity to review questions raised by skeptics of climate change. This article ex...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