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다문화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개발
Th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Curriculum in Alternative Elementary School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4 no.2, 2011년, pp.25 - 48  

방기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초등학교 수준에 맞도록 다문화 대안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써, 다문화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3차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이 조사를 통하여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다문화교육 및 교육과정 전문가에게 타당성 평가를 받고 수정ㆍ보완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개발한 초등 다문화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은 가장 주된 목표가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함양 및 습관 형성’, ‘한국 문화 이해를 통한 적응 능력 함양’ 등이었으며, 편제는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분하여 1~2학년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하고, 3~4학년 교과(군)은 국어, 사회/도덕(사회, 도덕), 수학, 과학/실과(과학), 체육, 예술(음악, 미술), 영어로 하며, 5~6학년 교과(군)은 국어, 사회/도덕(사회, 도덕), 수학, 과학/실과(과학, 실과), 체육, 예술(음악, 미술), 영어로 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1학년에 입학초기적응을 위한 사회문화적응교육과 특성화교육을 위한 한국어교육,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2~3학년에도 특성화교육을 위한 한국어교육과 인성교육을 포함하며, 4~6학년의 특성화교육에는 모국어교육과 현장체험학습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시간 배당은 연간 180일 수업을 기준으로 1~2학년은 30주, 3~6학년은 34주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단, 1학년 4주는 입학초기적응을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68시간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당 이수 시간은 1~2학년 21시간, 3~4학년 24시간, 5~6학년 27시간을 기준으로 하고, 1~2학년은 교육과정을 증감 운영하지 않았으며, 창의적 체험활동만 주당 3.4~3.5시간에 맞추어 증배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수 시간은 국어, 사회, 창의적 체험활동을 증가시키고, 증가된 시수만큼 국어와 사회를 제외한 교과(군)의 나머지 교과에서 감소시켰다. 또한, 국어, 사회, 체육, 영어 교과의 수업 시수를 증가시키고, 실과, 도덕, 미술, 과학의 시수를 감소시켜 편성하였다.

이러한 초등 다문화 대안학교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고, 대안학교가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 다문화가정 자녀의 현황 및 특성 등을 고려하여 재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통합교육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의 적극적인 지원에 의하여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the multicultural curriculum in alternative elementary school. For this, Delpi method and specialist council were carried out. The main objectives of the multicultural curriculum in alternative elementary school were ‘Basic ability cultivation and habit build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