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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고와 표현 = Ratio et oratio, v.3 no.2, 2010년, pp.99 - 128
황성근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지난 2005년 공학교육 인증제가 도입되면서 부터이다. 현재 국내 대학에서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교과는 기초 글쓰기와 전공 글쓰기로 구분돼 운영된다. 그러나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은 전공 분야의 특화된 글쓰기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이공계의 전공 글쓰기로는 연구 계획서와 연구 제안서, 실험 보고서, 연구 논문, 제품 설명서 등이 있지만 이들 글은 구조가 단순하고 내용이 객관적이며 표현이 간결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로 인해 이공계의 글쓰기는 보편성을 띠기보다는 전공 영역에 머무르는 글쓰기가 될 소지가 있다.
이공계 글쓰기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우선 이공계 학생들로 하여금 통합적 사고 능력을 배양해야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교과도 단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제적 접근을 통해 창의적 글쓰기를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와 소통을 지향하는 글쓰기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Nowadays many universities are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writing education. Hier is reflected the fact that writing is very important as a fundamental ability of student. Writing education for students majoring in engineering science in korean universities was started introducing the certifi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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