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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교육논단, v.11 no.1, 2012년, pp.1 - 23
김현철 , 장수정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의 1~3차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학업성취도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및 학교 배경 요인들의 상대적인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가정배경이 학교배경보다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둘째, 가정배경 중 월평균 가구소득에 따른 평균점수 차이를 확인했을 때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에서 소득과 평균점수 간에 보다 강한 정적 상관을 가졌다. 셋째, 불균등도 지수인 엔트로피 지수를 산출했을 때 전체 불균등도 추이는 수학이 가장 컸으나 불균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기여정도는 영어가 컸다. 넷째, 불균등도 지수를 분해했을 때 나타나는 요인별 상대적 기여도를 살펴보았을 때 수학에서 학년이 높아질수록 사교육 여부가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대해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시사점 및 후속 연구 내용을 제안하였다.
This research analyzed the data from Year 1-3 of the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in order to determine the relative impact of family and school backgrounds on the achievement gap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n, English, and mathematic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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