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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생명윤리, v.12 no.2, 2012년, pp.61 - 76
유명숙 , 손기철
본 연구는 간호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도덕적 민감성, 도덕 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간호윤리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은 2개 4년제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실험군 65명, 대조군 52명이며,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하였다. 총 12차에 걸친 간호윤리교육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생명의료윤리의 식과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 판단력의 P값은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도덕 판단력의 4단계 점수는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생명의료윤리의식, 도덕적 민감성, 도덕 판단력 외에도 간호윤리교육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와 교수기법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and to find ways to improve nursing ethics education. Participants were 117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two universities, 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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