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와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Biomedical Ethics Awar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ral Distress and Moral Sensitivity of Hospital Nurs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 간호사가 경험하는 도덕적 민감성이 도덕적 고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영향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S시,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병원 간호사 153명을 선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1.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 test, 상관관계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을 하였다. 병원 간호사가 경험하는 도덕적 민감성은 평균 4.70점(7점 만점), 도덕적 고뇌는 62.80점(336점 만점), 생명의료윤리의식은 2.21점(4점 만점)이었고, 도덕적 고뇌는 도덕적 민감성과 생명의료 윤리의식과 정적 상관관계, 도덕적 민감성과 생명의료윤리의식 간에 정적상관관계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를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 향상 및 도덕적 고뇌 감소를 위해 도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는 생명의료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 간호사가 경험하는 도덕적 민감성이 도덕적 고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영향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S시,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병원 간호사 153명을 선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 test, 상관관계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을 하였다. 병원 간호사가 경험하는 도덕적 민감성은 평균 4.70점(7점 만점), 도덕적 고뇌는 62.80점(336점 만점), 생명의료윤리의식은 2.21점(4점 만점)이었고, 도덕적 고뇌는 도덕적 민감성과 생명의료 윤리의식과 정적 상관관계, 도덕적 민감성과 생명의료윤리의식 간에 정적상관관계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를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 향상 및 도덕적 고뇌 감소를 위해 도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는 생명의료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In the study, the moral sensitivity, moral distress, and biomedical ethics awareness levels of hospital nurses are examined, and the mediating effect of biomedical ethics awar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is verified. As the study subjects, 153 hospital nurse...
In the study, the moral sensitivity, moral distress, and biomedical ethics awareness levels of hospital nurses are examined, and the mediating effect of biomedical ethics awar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is verified. As the study subjects, 153 hospital nurses were selected from both university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in S city and J city. Using the SPSS WIN 21.0 system, data analysis was conducted via t-tests, the Sheffe test,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Sobel test. The average level of moral sensitivity experienced by the hospital nurses was 4.70(out of 7), moral distress was 62.80(out of 336), and biomedical ethics awareness was 2.21(out of 4). Moral distress had a static correlation with moral sensitivity and biochemical ethics awareness, and moral sensitivity had a static correlation with biomedical ethics awareness. Finally, biomedical ethics awareness showed a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It is important to develop a bio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that can help hospital nurses to resolve moral issues, thereby improving moral sensitivity and diminishing their moral distress.
In the study, the moral sensitivity, moral distress, and biomedical ethics awareness levels of hospital nurses are examined, and the mediating effect of biomedical ethics awar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is verified. As the study subjects, 153 hospital nurses were selected from both university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in S city and J city. Using the SPSS WIN 21.0 system, data analysis was conducted via t-tests, the Sheffe test,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Sobel test. The average level of moral sensitivity experienced by the hospital nurses was 4.70(out of 7), moral distress was 62.80(out of 336), and biomedical ethics awareness was 2.21(out of 4). Moral distress had a static correlation with moral sensitivity and biochemical ethics awareness, and moral sensitivity had a static correlation with biomedical ethics awareness. Finally, biomedical ethics awareness showed a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It is important to develop a bio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that can help hospital nurses to resolve moral issues, thereby improving moral sensitivity and diminishing their moral di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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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들의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수적인 도덕적 민감성과 부정적 속성을 가진 도덕적 고뇌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고뇌에 따른 어려움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중재방안 모색과 의료의 윤리적 환경구축에 대한 과학적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고뇌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의 정도를 알아보고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간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와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1단계에서는 독립변인인 도덕적 민감성이 종속변인인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독립변인인 도덕적 민감성이 매개변인인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독립변인인 도덕적 민감성과 매개변인인 생명의료 윤리의식이 도덕적 고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보호를 위해 공용연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시행되었다(승인번호: 2017-0409-002).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위해서 자료수집 전 연구의 목적, 설문 소요 시간, 설문의 익명성 보장, 연구 참여 중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철회가 가능하며 중단에 따른 불이익이 없다는 것을 명시한 연구 설명문을 통해 대상자들에게 설명하였고, 이후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작성된 설문조사 내용은 코드화하여 오직 연구자만 열람할 수 있는 장소에 보안을 걸어 보관하였으며, 설문조사 자료와 코드화한 자료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연구 종료 후 폐기할 것을 설명하였다.
자료수집전 연구자가 병원의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협조를 구한 후 직접 병동을 방문하여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방법, 익명성 보장, 연구참여자의 철회 권리, 설문내용은 연구목적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절대 사용하지 않음을 직접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간호사에게 서면 동의를 받은 후 밀봉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연구자가 각 병동에 비치한 설문지 수거함에 넣도록 하였다. 설문에 소요된 시간은 약 20정도 소요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관리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고뇌, 생명의료윤리의식의 수준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2017년 6월부터 2017년 7월까지 S시, J시에 소재한 대학병원,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병원 간호사로 임의 표집하였다.
15, 예측 변수 7로 산정한 결과 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 수는 153명이 필요한 것으로 산출되었다. 본 연구의 경우 탈락률을 고려하여 180부를 배부하여 16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 7부를 제외한 153명의 자료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2) 대상자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 도덕적 고뇌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 도덕적 고뇌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4) 대상자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와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 검증은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도덕적 고뇌는 복잡한 임상상황에서 간호사의 핵심가치나 전문가적 책무에 대한 도덕적 위협을 말한다[3]. 본 연구에서 도덕적 고뇌를 측정하기 위해 Hamric 등[15]의 도덕적 고뇌 측정 도구(MDS-R Nurse Questionnaire 〔Adult〕)를 Chae 등[16]이 한국어판 MDS-R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1문항으로 도덕적 고뇌를 초래하는 상황이 포함되어 있으며, 무의미한 돌봄 5문항, 간호실무 5문항, 기관 및 상황적 요인 4문항, 윤리적 문제 3문항, 의사실무 4문항으로 총 5개의 하부영역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 도덕적 민감성을 측정하기 위해 Lutezen 등[14]이 개발한 도덕적 민감성 도구(Moral Sensitivity Questionnaire)를 Han 등[13]이 수정·보완한 한국판 도구를 이메일을 통해 동의를 구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을 측정하기 위해 Kwon[17]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49문항으로서 태아의 생명권 5문항, 인공임신중절 6문항, 인공수정 7문항, 태아진단 5문항, 신생아의 생명권 5문항, 안락사 5문항, 장기이식 4문항, 뇌사 5문항, 인간생명공학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점 Likert 척도로 1점에서 4점으로 반응하도록 되어 있으며, 부정문항은 역환산하였다.
성능/효과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r=.257, p=.001)와 생명의료윤리의식(r=.218, p=.007)과는 정적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도덕적 고뇌는 생명의료 윤리의식(r=.293, p<.001)과 정적상관계가 있었다.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 에서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3단계에서 도덕적 민감성의 표준화계수(β)가 .20으로 유의하였지만, 1단계에서 도덕적 민감성이 도덕적 고뇌에 주는 표준화계수(β)인 .26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은 평균 4.70점(7점 만점), 도덕적 고뇌는 평균 62.80점(366점 만점), 생명의료윤리의식은 평균 2.21점(4점 만점)이었으며, 도덕적 고뇌는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정적상관이 있으며, 도덕적 민감성과 생명의료윤리의식 간에도 정적상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와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 평균은 4.70±0.55점으로, 정신과 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Noh 등[12]의 연구에서 보고된 4.70점과 같았으며, 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Kim, Ahn[18]의 연구에서 보고된 5.1점보다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와의 관계에 대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생명의료 윤리의식이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의료윤리의식은 인간의 생명에 관한 문제를 포함하고 생명의 존엄성과 권리를 다루고 있으므로 생명의료윤리교육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향상시키고, 간호사들이 도덕적 갈등이나 딜레마 상황에서 도덕적으로 민감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19].
21점(4점 만점)이었으며, 도덕적 고뇌는 도덕적 민감성,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정적상관이 있으며, 도덕적 민감성과 생명의료윤리의식 간에도 정적상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와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이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고,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매개를 통해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을 향상시키고, 도덕적 고뇌를 감소시키기 위해 생명의료윤리의식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6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Sobel test를 이용해 검증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z=2.08, p=.038).
셋째, 대상자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와의 관계에서 생명의료윤리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한다.
이상의 결과에서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고뇌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도덕적 민감성을 향상시키고 생명의료윤리의식의 향상을 통해 도덕적 고뇌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도덕적 민감성을 향상시키는 전략과 더불어 현장에서 직면하는 실제적인 윤리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소그룹 토론 교육을 포함한 체계적인 생명의료윤리의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위해서 자료수집 전 연구의 목적, 설문 소요 시간, 설문의 익명성 보장, 연구 참여 중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철회가 가능하며 중단에 따른 불이익이 없다는 것을 명시한 연구 설명문을 통해 대상자들에게 설명하였고, 이후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작성된 설문조사 내용은 코드화하여 오직 연구자만 열람할 수 있는 장소에 보안을 걸어 보관하였으며, 설문조사 자료와 코드화한 자료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연구 종료 후 폐기할 것을 설명하였다.
후속연구
간호사는 환자, 보호자, 의료진 사이의 중재자이면서 환자의 옹호자 역할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딜레마 상황에서도 올바른 판단 기준을 제시하면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이 필요하다[27].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윤리적 갈등 상황에 노출되어져 있는 간호사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간호사의 생명의료윤리의식을 조사한 선행연구를[11] 살펴보면 간호사는 병원에서 시행되는 교육이나 강연을 통해 생명의료윤리에 관해 들어보기는 하였으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대한 낮은 관심으로 인해 학술적 활동에 자발적 참여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둘째,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셋째,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수들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에서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이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고,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매개를 통해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병원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을 향상시키고, 도덕적 고뇌를 감소시키기 위해 생명의료윤리의식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대상자를 S시, J시에 소재한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신중을 기해야하므로 대상자를 확대하여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덕적 고뇌란?
도덕적 고뇌는 복잡한 임상상황에서 간호사의 핵심가치나 전문가적 책무에 대한 도덕적 위협을 말한다[3]. 간호사가 부정적 진료행위나 간호행위, 불합리한 조직행정, 과중한 경제적 부담과 같은 도덕적 문제를 내포한 간호 상황에서 내·외적 제약의 인지로 인해 도덕적 행동이 불가능할 때 죄책감, 화가 남, 간호직에 대한 회의와 같은 도덕적 고뇌를 경험하게 된다[4].
간호사의 윤리에 대한 교육 현황은?
1%가 의료윤리에 대한 고민경험이 있다고 하였으나 연구 대상자의 51%가 상황에 따라 가치관이 바뀐다고 하여 윤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간호사들은 병원에서 시행되는 의무적 교육 외에는 생명의료윤리 관련 학술적 활동에 대한 자발적 참여도가 높지 않고, 관심도도 낮은 실정이다[11]. 그러므로 병원 간호사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대해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간호사가 도덕적 고뇌를 경험하는 상황은?
도덕적 고뇌는 복잡한 임상상황에서 간호사의 핵심가치나 전문가적 책무에 대한 도덕적 위협을 말한다[3]. 간호사가 부정적 진료행위나 간호행위, 불합리한 조직행정, 과중한 경제적 부담과 같은 도덕적 문제를 내포한 간호 상황에서 내·외적 제약의 인지로 인해 도덕적 행동이 불가능할 때 죄책감, 화가 남, 간호직에 대한 회의와 같은 도덕적 고뇌를 경험하게 된다[4]. 간호사의 도덕적 고뇌개념의 속성은 상황적 영역,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 정서적 영역으로 총 4개의 상위영역으로 나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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