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2, 2012년, pp.87 - 103
천향숙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 22명과 만 5세 유아 132명을 대상으로 갈등적 교사-유아 관계가 교사의 교수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지 조사하고, 교수 스트레스와 갈등적 교사-유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률상관계수를 추정하고, AMOS 7.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교사의 교수스트레스는 갈등적 교사-유아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교수스트레스로 인한 갈등적 교사-유아 관계지각에 간접적으로 중재하는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study, 22 early years teachers and 132 five-year old young children were investigated to examine if a conflicting relationship between the early years teachers and young children would have any direct effects on the teachers’ teaching stress and self-efficacy.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