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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3, 2012년, pp.171 - 190
한경님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하기 위하여 다문화가정의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만 3세 이상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 109명이며, 질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가정 어머니는 자녀양육의 가장 어려움은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지 자신이 없고 부모의 역할에 대한 부족함을 많이 느끼며 이를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들 중 93.6%에 이르는 부모들이 도움받기를 원하고 그들을 지원해 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에서 임신과 출산의 어려움과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적절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의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한 교육내용으로 결혼이주여성 어머니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희망하였다.
그러므로 특히 결혼 초기 다문화가정의 경우 어머니가 생활문화가 다르고 언어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건강하고 효능적인 자녀양육을 위해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부모역량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ild-rearing problem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look into mothers" parental education demand, thus developing a parental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aring in multicultural families. Study subjects were 109 mothers in multicultural families who had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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