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할 토론’을 활용한 토론 지도 방법
Debate guiding method through ‘Role debate’

돈암語文學 = The Sungshin language and literature, no.25, 2012년, pp.243 - 270  

김혜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토론 교육의 목표가 토론 능력 신장이라고 한다면, 토론 능력의 발달을 위해서는 토론 교육을 통해 토론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학교 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토론 수업 사례들은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등 토론 능력의 하위 능력들을 향상시키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다. 그 중의 하나는 특히 토론을 갈등과 대립의장으로 인식하여 토론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 유발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본 논의에서는 토론이 토론 참여자간의 이해와 공감을 핵심으로 하여 원활한 문제 해결에 이르는 의사소통의 장으로 체험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역할놀이식 토론(‘역할 토론’)’ 활동에 기반한 토론 지도방법을 제안하였다. 토론 지도 방법으로서 역할 토론 활동의 의의는 주어진 역할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의 생각을 확인하고 타인의 주장을 경청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나아가 공감과 소통을 통한 토론 경험을 창출하게 하는 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the purpose of debate instruction is to enhance the debate ability, it is important to have rich experience through debate training. However, examples of debate classes of the current school education show many insufficiencies to enhance the basic abilities of the debate ability, such as critic...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