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책 콘텐츠에 나타난 공포 표현 양식 연구
The Study on the Representation of Abjection in e-book Content

인문콘텐츠 = Humanities contens, 2012 no.25 = no.25, 2012년, pp.195 - 210  

한혜원 ,  홍연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허구적 이야기 양식에서 공포란 소재 및 주제, 내용적 장르 차원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며 또한 매체별로 공포를 표현하는 적합한 양식을 갖고 있다. 전자책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과 책(book)의 조합을 통해 나타난 개념으로, 문자 텍스트, 이미지 및 동영상, 소리 및 움직임 등을 통해 공포를 표현한다. 본 연구는 패드웍스에서 선험적으로 제시한 전자책 콘텐츠 중 〈드라큘라〉와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를 중심으로 전자책 콘텐츠 특유의 공포 표현 양식을 분석했다. 이때 이론적으로는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아브젝시옹 개념을 적용하고자 한다. 드라큘라와 좀비는 모두 존재 자체가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드는 공포의 대상이다. 전자책 콘텐츠에서는 이러한 아브젝트한 이미지들이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과 결합하면서 글자와 스크린의 표면 위로 드러난다.

  공포를 유발하는 전자책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문자를 토대로 서사를 전달하면서 동시에 영화적 이미지의 움직임과 사용자의 신체를 개입하는 방식을 통해서 특유의 공포 표현 양식을 구축하게 된다. 육체 내부의 액체들이 문자 위로 중첩적으로 흘러내리면서 아브젝트들이 사용자의 공감각적 경험을 유도한다. 이처럼 전자책 콘텐츠는 신체의 내부와 외부, 텍스트의 내부와 외부, 문자와 이미지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소설 및 영화와 차별적인 공포 표현 양식을 구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jection can be represented in various subjects, works and genres. As the impact relation with the media, it can have its own expression method. In recent years, e-book is called ‘ap-book’, which is the compounds of application and book. It can express the horror with letters, images, sound and m...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