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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7 no.1, 2012년, pp.375 - 395
하동현 , 이효희
본 연구의 목적은 박물관의 브랜드개성 구성요인과 체험이 감정적 애착에, 그리고 감정적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체험이 브랜드개성이 감정적 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경주국립박물관을 방문했던 관광객들에게 배포되어 회수하였다. 총 284개의 설문지가 SPSS/PC<SUP>+</SUP>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성실함, 유능함, 세련됨이 감정적 애착에 영향을 미쳤고, 둘째, 체험이 감정적 애착에 영향을 미쳤으며, 셋째, 브랜드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체험은 브랜드 개성이 감정적 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박물관은 성실함, 유능함, 세련됨, 체험을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4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and experiences can affect emotional attachment and whether emotional attachment can affect brand loyalty in the museum. Also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experiences moderate i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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