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7 no.5, 2012년, pp.407 - 422
윤상희 , 유종서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교육과 관련하여 첫째, 바리스타 및 교육과정 관련 2차 자료를 검색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의 틀을 구축한다. 둘째, 우리나라 바리스타 교육과정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셋째, 커피 교육과정 중에서 공통 교육커리큘럼의 도출과 중요도를 밝혀내고 넷째, 바리스타 교육과정의 발전적인 구축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증 조사를 위해 1차적으로는 관광 관련 연구자들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실무진들을 대상으로 면접과 기초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 대상의 선정과 설문 내용의 타당성을 논의한 후, 2년제 및 4년제 교육기관과 학원, 평생교육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표준교재의 개발과 커피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전무한 실정이며, 따라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교육을 받은 후 직무능력을 검정 받을 수 있는 국가자격으로서의 바리스타 자격운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e aim of this study to analyse current status of training programs of educational institutions of all kinds and offer solutions and suggestions for the betterment of an effective and competitive barista training program. To carry out this study, secondary data with regards to the coffee shop ind...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