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6, 2013년, pp.117 - 136
이에스더 , 박미정
본 연구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과 자존감 향상을 위한 영상매체 활용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D광역시 S구에 위치한 M중학교에 재학 중인 만 14-15세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2년 4월 7일부터 6월 30일까지 매 회기 약 80분씩 12회기로 실시하였다. 단일집단 반복측정 실험설계를 사용하였으며, 12회기까지 참가한 대상자로부터 수집된 각 종속변인별로 치료 전과 종결 직후의 점수와 치료 전과 추후 점수들에 대하여 SPSS 16.0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05에서 대응표본 t검증을 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유의미도 검증에 비해 표본의 크기에 영향을 덜 받는 Cohen(1988)의 피험자 내 효과 크기(effect size)를 각 종속변인별로 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부적응 청소년은 영상매체 활용 예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사회성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부적응 청소년은 영상매체 활용 예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자존감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영상매체 활용 예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과 자존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an arts therapy program using visual media to improve diminished adolescents" sociality and self-esteem in school. The visual media arts therapy program was administered to 14-15 year-old-middle school students in Sschool district within D 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