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시민행동 및 관계품질에 대한 윤리경영 평가의 영향
The Effect of Ethical Management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Relationship Quality 원문보기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6 no.3 = no.98, 2013년, pp.673 - 693  

박진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 경영에서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과거 윤리경영을 수동적으로 채택하던 분위기는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러나 실무에서의 중요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진척은 여전히 더딘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윤리경영과 고객시민행동 및 관계품질과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요인과 성과요인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요구되면서 선행요인으로서 고객시민행동과 성과요인으로서 관계품질은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가 요구되는 서비스 분야에서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객시민행동-서비스품질-관계품질로 이루어진 일련의 인과관계에서 윤리경영이 출발변인과 최종변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모형화 하였다. 기본적으로 고객시민행동과 서비스품질 및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의 관계를 기본적 가설 경로로 설정하고 윤리경영이 고객시민행동에, 윤리경영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 가설 경로로 설정하였다. 실증은 윤리경영의 요구수준이 높은 금융서비스에서 설문조사로 진행 되었으며, 398부의 응답에서 얻어진 결과에서, 기대된 가설은 모두 유의하게 확인되었으며, 윤리경영과 서비스품질의 관계는 음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ethical management has been increased rapidly in the last decade. Many firms have transformed their reluctant attitude of adopting ethical management to proactive accepting it as competitive advantage. Although the interest in the practical applying of ethical management has been...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