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분석 - 경기도 안양시를 중심으로

한국정책연구=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11 no.2 = no.21, 2011년, pp.75 - 94  

김종수

초록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사는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고 질 높은 수준의 능력을 요구받게 되고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하며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이 요구된다.

  국가와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의 중심에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이 있으며, 학생들을 인간답게 성장시키고자 하는 바람직한 교육활동은 양질의 교육을 위해 상당히 중요하다. 교사의 교육활동은 교사의 능력인 개인의 특성과 조직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인데 조직의 기대와 개인의 기대가 근접할수록 개인의 만족도는 높아지게 된다. 직무만족이란 개인의 직무에 대한 적응으로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교사가 자신의 직무에 만족을 느끼게 되면 조직 공헌에 따른 교육에 대한 성과는 높아지는 반면 불만족 요인이 많을수록 교사는 근무의욕의 상실로 인해 결국 교육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교직에 대한 사명감을 느끼고 부단한 노력을 통해 교사로서의 보람과 만족을 느끼며 교직생활을 수행하여야 하는데, 내적으로는 수업 활동과 관련한 역할의 혼란과 외적으로는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존재에 대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면 이러한 현상들은 교사의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최근 교사들은 승진, 과중한 업무, 처우 개선문제, 근무환경 악화 등의 문제점으로 사기가 저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이를 개선하고자 정부가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사실이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평균도시인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의 직무만족정도에 대한 실증적인 측정・분석을 통하여 학부모와 학생에게는 바람직한 학습권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교직에 대한 자긍심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단초가 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