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 HVI 기반 운전자 위험 상황 판단 알고리즘
Dangerous Driving Conditions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Intergrated Human Vehicle Interface 원문보기

Telecommunications review, v.25 no.3 = no.158, 2015년, pp.419 - 428  

박선홍 ,  오영달 ,  김은정 ,  권락범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2년 교통안전공단의 보고서에 따르면 안전운전 불이행 유형중 졸음 운전과 주의 분산(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국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사고 사망자수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안전운전 불이행 유형에서 졸음 운전과 주의분산 행위를 억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는 영상과 생체신호 기반의 졸음 운전과 주의 분산 행위를 모니터링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기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인 요인으로부터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통합 HVI(영상, 생체, 차량 거동정보)를 퍼지이론을 적용하여 운전자 위험 상황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제안하였다. 입력 변수로는 영상에서는 일정시간 동안 누감은 시간의 누적 비율을 나타내는 PERCLOS와 시선 추적을 통한 시선분산정보, 생체에서는 심박수, 그리고 차량 정보에서는 전방 차량과의 안전거리 및 차선이탈 정보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입력 변수를 바탕으로 퍼지이론을 적용하여 위험상황 판단 모델을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port from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in 2012, drowsy driving and distraction among safe driving non-performance errors were accounted for over 50%. In other words, it is effective that we inhibit driver behaviors such as drowsy driving and distraction in order to reduc...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