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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D 카메라와 빔 프로젝터를 이용한 비몰입형 2차원 가상현실 시스템
A Non-immersive 2D Virtual Reality System Using CCD Camera and Beam Projector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3 Apr., 2003년, pp.594 - 596  

이민정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천미향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동규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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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구현된 대부분의 가상환경 시스템은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트랙커, 핸드 글로브, 포스 피트백 센서등의 전문적인 장비를 이용하여 구현되었으며 인터액티브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하여 고속의 하드웨어 사양을 필요로 하였다. 현재 이러한 장비는 전문가가 아니면 사용하기가 어렵고 또 장비의 비용이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대중화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전문적인 장비가 아닌 범용장비에 속하는 CCD 카메라와 빔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인터액티브하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관한 논문이다. 이 시스템에서 사용자는 별도의 센스가 부착된 장비가 없이 간단한 색상 마커만을 가지고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 공간에서 빔 프로젝트로 구성한 가상 공간에서 캐릭터와의 실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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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 운에서는 범용 하드웨어 장비養 이용하여 비모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을 위한 2차원 가상환경 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시스템의 구현에 필요한 기술을 연구한다. 기존의 실시간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이용하는 장비들은 지나치게 높은 비용과 전문화된 지식이 필요로하으로 대중화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요구된다.

가설 설정

  • 2) 스크린 : 스크린은 흰색 무광택 스크린을 사용하였으며 소재에 대한 뜩별한 제약사항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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